review

서울특별시 서부교육지원청에서 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후기(신청 자격, 위치, 절차, 구비서류, 처리소요일, 비용)

ㅇㅎㅁㄴ 2020. 3. 19. 20:54
반응형

개인과외나 공부방을 하려면 관할지역 교육청에 신고를 해야한다.

신청자격은 없다! 누구나 신청 가능!

오늘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서 개인과외교습자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본다.(2020.3.19일 기준)

큰 흐름은 아주 간단하다.

1. 내가 사는 관할 교육청 서부교육지원청에 방문한다.(2020년 3월 현재까지 개인과외교습자 신고는 인터넷 신청은 지원 안된다.)

2. 구비 서류를 제출하고 개인과외교습자를 신고한다.

 

단, 교육청에 방문하기 전 내가 집에서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 있다.

1.  구비서류를 준비한다. 준비해야하는 구비서류는

- 신분증 사본(원본도 함께 제시)

- 주민등록표 등·초본

- 최종학력증명서

- 자격증 사본(해당자에 한함)

- 사진 3X4 2매

이 5가지이다.  여기서 등본은 민원인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 (담당공무원 확인)이라고 하나 몰라서 난 내가 직접 준비했다. (그냥 갔다가 시간 더 걸릴까봐. 근데 요즘 주민센터에서 등본떼는데 비용 안받는다. 코로나 때문에 당분간 그렇다고 한다. 2020.03)

2. 교습과목에 대한 교습비를 생각하고 가야한다.

교습비에 대한 규정은 지역 교육청마다 다 다르다. 전화로 교육청에 문의해서 교습비 기준에 대한 것을 미리 확인 한 후 방문하자.

 

자, 그럼 이제부터 개인과외교습자를 신고한 생생한 나의 후기를 써보겠다.

내가 사는 곳은 서대문구이고 관할 교육청은 이대역 근처에 있는 서부교육지원청이다.

정확한 위치는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2길 15이다.

이대역에서 도보로 5분도 안걸리지만 대로변은 아니고, 골목에 들어가야 있다.

 

 

이렇게 생긴 대문을 통과해 들어가면, 1층 같은 지하주차장이 나오고, 2층 같은 계단 걸어서 1층에 올라갈 수 있는데 지금은 코로나때문에 폐쇄한 상태이다.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니, 열감지와 방문자 기록을 작성하는 테이블에 사람이 있었다.

교육청에 들어가서 어디로 어느 과로 가야하는지 헤매지 말고 바로 평생학습정책과를 찾자!!

이 제도를 담당하는 기관은 평생학습정책과이다. 서부교육청은 평생교육건강과라는 이름으로 있었다.

 

 

지하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올라오면 종합민원실이 보이고, 종합민원실을 가기전에 평생교육건강과가 있다.

 

 

요 문으로 들어간다.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시까지라고 한다. 

들어가서 신청서를 먼저 작성한다.

 

 

공무원들은 대체적으로 퉁명스럽기 때문에 뭐 물어보기 싫어서, 일단 동사무소처럼 비치되어 있는 신고서 양식들을 살펴보았다. 가장 비슷해보이는 걸로 찾아서 작성해서 냈더니 분실신고서를 왜가지고 왔냐더라ㅋㅋ

그리고는 공무원들 앉아있는 쪽에 있는 서랍장 안에서, 신고서를 꺼내주었다.

직접 꺼낼 수 있는 서랍장이 있고 아닌 서랍장이 있으니, 한번 물어보고 손을 대는 게 좋을 것 같다.

일단 우리가 쉽게 보는 저 서류 비치 테이블 아래에 우리가 찾는 그 신고서는 없다!!

 

 

서부교육지원청 교습비 기준은 이렇다.

시간당 3만원, 학생당 50만원을 넘으면 안된다고 한다.(2020.03)

 

 

서부교육청 개인과외교습자 신고서는 이렇게 생겼다. 지역별로 다 다르다고 한다. 더 복잡한데도 있고 아닌데도 있고.

순서대로 이름, 주소, 학력, 자격, 경력 등 기본적인 신고인의 정보를 넣고 교습과목과 교습비를 적는다.

그리고 서명한다. 그럼 끝!!

그리고 가지고 온 구비서류들과 함께 신고서를 내면 공무원이 잘못 기입된 부분이나 빠진 부분이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다.

 

신고서와 서류를 낸다고 바로 신고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신고 후 신고 처리가 되기까지 3일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처리가 다 되면 연락을 주는데 그 때 찾으러 오면 된다고 했다.

신고하는데 드는 비용은 따로 없다. 어렵진 않았지만 처음하는거라 시간이 조금 소요됐다.

이제 처리되는데까지 기다렸다가 사업자 발급하러 가야겠다!

 

[후기]

소요기간은 3일이라고 했다.

목요일 신청 후 월요일 오전에 혹시 발급 됐는지 전화 문의 했는데 오늘 바빠서 내일쯤 발급 될 것 같다는 답변을 받았다.

처리되는데로 연락 좀 부탁드린다고 말하고 기대도 안하고 있었는데, 오후 5시 35분에 발급해주겠다는 연락이 와서 호다닥 달려가서 발급 받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