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어린이 미술, 미술 홈스쿨 프랜차이즈 종류 알아보기! 내 손으로 찾고, 내 발로 뛰는 업체 선정!

ㅇㅎㅁㄴ 2020. 3. 14. 00:48
반응형

현재 나는 홈스쿨 미술 창업을 준비 중이다.

잘 모르는 분야이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많은 시간 자료조사를 하였다.

하지만 인터넷에 있는 정보는 홍보성 글이 대부분이고, 직접 발로 뛰지 않으면

얻고 싶은 정말 필요한 알짜배기 정보는 얻기 힘들다.

그래서 천천히 시간을 두고 정말 차근차근 조금씩 알아보았다.

 

먼저 내가 한 일은 아동미술 홈스쿨 '프랜차이즈'를 조사하였다.

크게 광고를 아주 많이 하는 업체들이 이렇게 나오더라.

 

영랜브란트, 아트앤하트, 영재들의미술상자, 크리아트.. 등

추구하는 기업의 교육 철학이 조금씩 다르고 가맹비, 로열티 등이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짧게나마 내가 알아본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1. 영램브란트(탄탄,체계화)

2019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아동미술부문 대상을 수상한 교육기업이자, 전 세계 120만명의 아이들이 함께하는 프리미엄 미술교육 브랜드이다.

교육 철학: 몬테소리 교육법에 기초하며, 미국에 본사가 있다.

프로그램: 1년 4분기동안 대주제 선정, 연령별 드로잉 수업과 창의 수업을 진행한다.

교육센터(학원): 31개점 / 클래스(교습소): 46개점 / 홈: 3개점

전화상담 받았는데, 오래 된 프랜차이즈이니만큼 시스템이 체계화 되어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 홍보부, 디자인부, 회계부서가 각기 마련되어 있고 직원도 많아서 가맹점들을 최대한 개별 서포트한다고 한다. 특히 개원 후 몇개월 담당자가 붙어 집중 홍보를 진행해준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가장 솔깃한 부분이었다. 특이한 점은 원장 교육 등 개원을 위한 준비기간이 3개월 이상 소요된다는 점.
블로그 및 기타 sns를 보면 본사 뿐만 아니라 가맹점도 통일성 있게 잘 꾸려진 점을 보았을 때 본사에서 온라인에서 보여지는 부분을 신경을 상당히 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가맹비: 업계 상위권(자세한 금액은 따로 문의 주세요.)
로열티: 업계 상위권

2. 아트앤하트(교육철학 차별화, 선도적)

가장 많은 가맹수를 가진 아동미술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처음 전화 문의를 걸면 좀 두려운 마음도 들고 상당히 어색한데 처음 응대하시는 분도 정말 친절하시고 전문 상담해주시는 분도 정말 친절하실 뿐더러 말도 진짜 잘하신다. 총 40분 정도 통화한 것 같다.
아주 매끄럽게 상담을 이어가셔서 나도 편안하게 내가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물어볼 수 있었다. 가맹비, 로열티, 재계약 기간 및 비용이 드는지, 보장되는 거리나 세대수가 있는지, 프로그램은 어떻게 되는지, 교육철학는 어떻게 되는지, 처음 시작할 때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뭔지, 나중에 추가되는 금액 같은게 있는지, 사업설명회는 진행해주시는지, 홍보는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등.. 끝도 없이 궁금했던 점에 대해 문의를 했다.

나도 질문을 많이 하긴 했지만, 말씀은 스토리를 가지고 상담원 분이 리드하셨다.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아트앤하트의 교육 철학을 시작으로 프로그램 소개, 가맹비 소개 그리고 앞으로의 비젼 이런 순서로.

아트앤하트의 특이점은 심리 미술교육 브랜드라는 점이다. 이 부분에서 다른 아동미술과의 확실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고, 정말 중요한 점을 짚었다고 생각했다.
또한 아동미술 뿐만 아니라 대상을 더 넓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 도전정신과 혁신성에도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본사와 원장님들이 다같은 마음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더 확장시키려고 하는 선도적인 브랜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단점은 좀 사업적이고 상업적인 느낌이었다.(영업에 침해가 될 수도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따로 말씀 주세요.)

레벨은 연령에 따라 토틀러 / 주니어 / 키즈가 있다.

교육철학: 미술치료, 심리치료
가맹비: 업계 상위권(자세한 금액은 따로 문의 주세요.)
로열티: 업계 상위권

 

3. 영재들의미술상자

이 분야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보기 전부터 알고 있던 브랜드이다. 이름을 잘 지은거 같다. 그냥 한번 들어도 기억에 남는 그런 이름이다.

상담받으러 갔는데 코로나 때문에 임시휴업 중이었다.
사이트에서 예약을 했고, 답변을 못받은 상태였는데 그 근방에 약속이 있어서 마침 간 김에 잠깐 들렸는데 이렇게 문이 닫혀있어서 아쉬웠다.
그래서 역시 전화로 상담 받았다. 근데 상담에서 별로 얻을 수 있는 건 없었다. 코칭이 중요하다는 둥 상담이 중요하다는 둥.. 내가 알고싶은 얘기들을 하는 게 아니라 본인이 하고 싶은 말만 하는 느낌. 겉도는 상담이었다.
겨우 물어 가맹비와 로열티 그리고 프로그램을 어떻게 받는지만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철학: 로웬필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창의미술
가맹비&로열티: 위보다 낮음(자세한 금액은 따로 문의 주세요.)

 

4. 크리아트(창의미술, 만들기 수업 위주)
직접 시간 내서 방문해서 상담 받고 온 곳이다.
카톡으로 예약과 안내가 무척 친절하다.
크리아트는 말그대로 Creative(창의)+Art(미술)을 합성한 말로 창의력을 증진시키겠다는 크리아트의 교육적 의지를 반영한 브랜드이다. 요즘 미술 트렌드가 창의미술인데 시대적 흐름과 브랜드 교육철학이 참 잘 맞는다.
대표님께서 프리젠테이션으로 아주 꼼꼼하게 크리아트의 교육관과 프로그램 연령별 교재, 그리고 수업방침에 대해서 소개해주신 후 가맹조건 및 지원 내용에 대해 설명해주셨다. 미리 말씀드린 지역에 대해서 상권분석까지 센스있게 준비해놓으신 상황!(하지만 그 지역이 내 지역이 아니었다는 건 함정)

크리아트는 그리기 미술이 아닌 아동을 위한 만들기 수업 위주의 브랜드이다. 저연령의 수요가 더 많고 아이들이 만들기 수업을 더 좋아한다고 한다. 근데 문득 재료비 같은 걸 생각을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을텐데 하는 생각에 걱정이 들었다.
재료는 본사에서 구입 가능하고 개인적으로 준비할 수도 있다고 한다.
프로그램은 세미나 참관을 통해 미리 교육을 받고 지도한다. 원장샘들만의 커뮤니티도 활성화 되어있다.

얼마전에 BI를 바꿔 변화를 주었다고 한다.
점점 더 갖춰지고 있는 스타트업 느낌의 브랜드였다.
가맹비&로열티: 위보다 낮음(자세한 금액은 따로 문의 주세요.)

5. 책읽는미술관(책과 미술의 연계)
내가 알바해 본 곳이었기 때문에 문의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가맹도 많이 없고 그래서 본사에서 관리가 잘 되는지 좀 의문스러웠다. 카페에 글도 잘 안올라오고. 프로그램 자체는 참 좋다.
세상의 경험과 지식을 책으로 배우면서 글에 대한 아름다운 언어와 감성적인 예술 표현을 경험하고 감성지능을 키워가는 전문교육 브랜드이다.
내가 직접 티칭을 해본 경험으로는 책을 먼저 읽어주고 그리기 수업 1번, 만들기 수업 1번 을 진행한다. 물론 책을 읽어주는 것과 동시에 아이들에게 생각하게 하는 힘을 길러주는 스토리텔링 시간을 가진다.
교육철학: 논술과 미술의 통합교육 스토리텔링을 통한 미술교육의 연계
가맹비&로열티: 책값이 나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