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휴넷에서 무료 수강한,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과목 후기

ㅇㅎㅁㄴ 2019. 8. 13. 23:55
반응형

한 달 전에 휴넷이라는 사이트에서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수강신청하는 방법을 포스팅했다.

나는 자격증 취득을 이유로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과정을 선택하여 수강하였다.

오늘은 2019.07.15부터 시작한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과정을 다 수강한 그 후기를 남기려고 한다.

휴넷 온라인 강의가 궁금하거나,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과정을 휴넷으로 공부하고 싶은 사람은~ 따라와~ 따라와~

 

 

먼저, 휴넷 사이트에 접속한다. 현재(2019.8.13) 홈페이지 랜딩페이지는 이런 모습이다.

'나의 회사수명은 내가 늘린다. 8월 휴가는 짧고 회사생활은 길-다.' 뼈때리는 말이 큼직하게 보인다.

그렇다. 직장인 포함 우리는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해야한다.. 해야만한다.. 먹고살려면..

내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우측 상담의 MY 캠퍼스-학습현황을 클릭한다.

내가 수강한 과목진행 상황을 알 수 있는 카테고리이다.

이러한 내용은 PC로도 확인 가능하지만, 모바일로도 똑같이 확인 가능하다.

 

나는 일반과정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과정(상담학, 심리학) 한 과목을 수강하였다.

학습 기간: 2019.7.15-2019.8.14 (딱 1달)

 

사실 내일이 수강 마지막 날인데, 진도와 평가 등 다 마쳤기 때문에 이렇게 후기를 남길 수 있었다.

진도와 평가는 내가 원하는 대로 듣고 싶은 만큼 들을 수 있는 것도,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진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내가 들을 수 있는 강의의 수가 보인다.

(예를 들면, 1일 차에 20강의씩 들을 수 있는 게 아니란 거다. 1일 진도 제한이 8차시까지니까 8개밖에 못 본다.)

평가도, 진도율이 50%(1차 시험)와 80%(2차 시험) 이상 되었을 때야 열린다.

그때야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창이 활성화되고 시험을 치를 수 있다.

하지만 사실 한 달 과정이라 속도가 좀 버겁다. 주말에 논다면 평일 하루에 1개 반에서 3개를 들어야 했다.

그리고 러닝타임이 40분 이상이라, 맘잡고 성실히 공부하지 않으면 며칠만 놀아도 따라가기가 힘들었다.

 

부끄럽지만, 성적표를 공개하는 기분으로 나의 평가점수를 모두 공개해본다.

마치 우리가 대학교 때 수강했던 사이버 강의처럼, 과제와 중간시험, 기말시험을 봐야 하는 시스템이다.

직업상담사 2급 필기 과목의 경우 진도율과, 진행 평가, 최종 평가, 과제

총 4가지의 조건의 일정 기준이 충족되어야 수료할 수 있었다.

 

사실 이런 부분은 수강하기 전에 내가 한 번이라도 체크를 해봤다면 점수를 받기 좀 더 수월했을 텐데

난 수강하면서 카톡으로 오는 안내 메시지를 보고 이렇게 구성되며, 이렇게 진행해한다는 것을 깨우쳤다.

온라인 강의라고 강의만 보고 내가 이해만 하면 되겠지라고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휴넷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으니 학습에 대한 개요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정보를 미리 알고

그에 대비하여 확실한 점수를 받고 수강 완료를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럼 수료 조건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보겠다.

1. 진도율: 80% 이상 학습 필수1일 진도제한 8차시 / 2019.07.15(월) 부터 2019.08.14(수) 까지

2. 진행평가: 응시필수 / 최종점수 10% 반영 / 진도율 50% 학습 시 응시가능

3. 최종평가: 응시필수 / 최종점수 40% 반영 / 진도율 80% 학습 시 응시가능

4. 과제: 제출 필수최종점수 50% 반영/ 진도율 80% 학습 시 응시가능

종합해보면, 

진도는 강의 80% 이상을 꼭 봐야 하고 1차 시험과 2차 시험 응시와 과제 제출이 필수 조건이다.

성적 반영률은, 1차 시험이 10% 2차 시험이 40% 과제가 50%이다.

1차 시험은 진도율 50%를 봤을 때 응시할 수 있으며, 2차 시험과 과제 제출은 진도율 80% 학습 시 가능하다고 한다.

 

<시험>

시험 범위를 확인 한 다음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1차 시험(진행단계 평가)은 진도율 50% 이상인 경우에만 응시 가능하다.

2차 시험(최종평가)은 진도율 80% 이상인 경우에만 응시 가능하다.

 

시험을 본 후 바로 채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상세 결과 보기를 통해 왜 틀렸는지 다시 한번 되짚어 볼 수도 있으니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과제>

진도율 80% 이상인 경우에만 제출 가능하다.

제출 결과는 첨삭이 필요하기 때문에 길면 5일까지 걸린다는 안내 문자가 온다.

나의 경우 과제를 제출하고 결과를 확인하기까지 2일 반 정도 걸린 것 같다.

 

종합성적

진도율은 100%로 다 수강하였다.

1차 시험은 30점을 획득했다.

2차 시험은 50점을 획득했다.

과제 결과 발표까지 긴장했었다.

과제 점수가 안좋으면 미수료되는 것이다.

 

그래서 미수료라는 사태가 찾아오면 난 어떻게 되는 것인지 궁금해서 찾아봤다.

(열심히 수강했는데 시험을 못 봐서 미수료됐다면 너무 슬플 것 같았다. 세상 심각..)


※내일배움카드 휴넷 온라인 과정 미수료 사태 시 어떻게 되나?

 

내일배움카드 문의> 근로자카드 지원금액 및 패널티 안내


Q1. 근로자카드(내일배움카드)로 훈련과정을 수강했는데, 미수료시 패널티가 있나요?

 

과정을 수강하여 미수료/수강포기시에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미수료 횟수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는 교육비가 줄어듭니다.

2018-07-01 이전 훈련에 대하여서 1회 미수료시 20만원, 2회 미수료시 30만원이 차감되며, 3회 미수료시  남은 카드의 유효기간동안 훈련과정 수강제한 및 카드 자격이 상실됩니다


2018-07-01 개강 훈련부터는 새롭게 변경된 패널티 규정에 적용 받습니다.

1회 미수료 시 20만원 한도 차감 및 과목 종료일부터 60일간 카드 사용 정지(학습 불가),
2회 미수료 시 30만원 한도 차감 및 과목 종료일부터 60일간 카드 사용 정지(학습 불가) 및, 정지 기간 후 재학습 시 지원금의 20%의 자비부담금을 결제하셔야 수강이 가능합니다.
3회 이상 미수료의 경우 2회 미수료와 동일한 패널티를 적용받습니다.

 

2회 이상 미수료 이력이 있어 지원금의 20% 자비부담금을 선결제 후 수료하실 경우, 선결제한 20%의 자비부담금을 가까운 고용지원센터에 접수하셔서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경되는 패널티 규정을 꼭 참고하셔서 수강신청/ 학습해주시기 바랍니다.


페널티가 세다. 정말 마음 꽉 잡고 공부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ㅠㅠ

내 개인적인 돈이 안 든다고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규정이 깐깐하고, 수업도 과제도 어영부영이 아니라 확실하게 관리가 되는 점이 좋다.

다음에 또 수강을 하게 된다면 나는 나의 나태한 생각을 고쳐먹고

마음을 다잡고 정말 제대로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다 행복하자고 하는 거잖아요?

 

그리고 가장 좋았던 점은 이렇게 공지사항으로도 올라오지만,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중간중간 카톡으로 공지를 해주는 점이다. 나의 진도율 체크와 곧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그런 안내말인데 나한테는 그게 압박과 동시에 정신 차리라고 누가 끌어주는 것 같아서 참 도움이 됐다. 이렇게 문자로 챙겨주는 휴넷 참 괜찮네?

강의는 강의평가에도 썼지만, 나름 도움이 되었다. 물론 자격증 준비를 위해서는 이제 기출문제집을 사서 푸는 반복 학습 과정이 필요하겠지만, 이렇게 동영상 강의를 통해 낯선 분야에 대한 언어를 익숙하게 만들고, 대략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데는 참 도움이 되었다. 휴넷을 이용해 강의를 듣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 추천한다!

반응형